대한대소식

대한대HOT뉴스

2022-12-01
화장품공학과 추진옥 학생,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 콜드체인 기술의 모니터링을 위한 '캡슐 기반의 맞춤형 비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해 발표 -
작성자 대외협력지원
조회수 707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화장품공학과 석사과정 1학년 추진옥 학생(지도교수 최창형)이 최근 제주에서 한국생물공학회가 개최한 추계학술발표대회 및 국제 심포지엄에서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 부문은 10명의 학생이 예선을 통과하였으며, 수상자 추진옥 학생은 COVID-19 대유행 이후 주목받는 콜드체인 기술의 모니터링을 위한 '캡슐 기반의 맞춤형 비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capsule-based customizable colorimetric temperature monitoring system)'에 관해 발표를 진행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제품마다 요구되는 최적의 온도가 다르지만 제한된 일부 온도 영역에서만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존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변화 오일층이 포함된 캡슐 기반의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간단한 오일 조성 변경만으로 영하의 온도부터 상온까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제품별 맞춤형 모니터링이 가능하여지도록 하였다. 이 기술은 화장품, 식품 및 의약품 분야의 콜드체인 유통에 적용뿐만 아니라, 캡슐의 온도 의존적 방출 특성을 이용해 새로운 화장품 제형으로서 뷰티 디바이스와 결합한 쿨링 화장품 개발 등을 제안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주목받았다.

 

​한편, 한국생물공학회는 아시아 지역 14개국을 회원으로 둔 AFOB (아시아생명공학연합체)를 이끄는 생물공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 단체이다. 생물공학회에서는 지난 4월 주식회사 코스맥스와의 MOU 체결을 통해 국내 화장품산업의 기술경쟁력 고취 및 핵심 학문 분야의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을 신설했다.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 수상자는 학회의 학술위원회에서 관련 내규에 따라 엄격히 후보자들을 선정한 뒤, 학회장의 인준을 거쳐 확정된다. 매년 춘·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수상자에게는 한국생물공학회장 명의의 상장과 상금을 시상하고 있다.

1. 추진옥 학생.jpg
  • 담당부서대외협력지원팀
  • 연락처053-819-1136~7
  • 최종수정일2019.12.06